<단경>은 바로 혜능대사가 소주자사 위거의 요청을 받아들여 대범사에서 천여 명의 사람들에게 불법을 강연한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, 그 이후의 행적들을 모아 함께 수록한 것이다.
<단경>의 전체 구조는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.
첫째 부분은 혜능대사가 스님들과 세상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설법을 하고, 선을 전수하며, 법계를 수여하는 의식 등이다. 이 부분이 <단경>의 핵심이자 중심 내용에 해당한다. 둘째 부분은 혜능대사의 일생, 경력, 그리고 불법을 얻게 된 인연을 서술하였다.
셋째 부분은 혜능대사와 제자들 사이에서 주고받던 불법에 관한 문답, 그리고 그가 임종할 때의 유언 및 그 후의 정황이다. 첫째 부분과 둘째 부분이 <단경>의 몸체라고 한다면, 셋째 부분은 부록이라 할 수 있다.

육조혜능

육조혜능중국 선종의 제6조로 추대되고 있는 당대의 대표적인 선승으로, 호는 육조대사, 대감선사이다.
의봉 원년 남해에 이르러 법성사에서 인종법사로부터 구족계를 받고, 그 다음 해에 소양의 조계산 '보림사'에 주석하여 "직지인심, 견성성불의 돈오법문"을 선양하였다.
제자인 법해가 그 법문을 모아 <육조단경>으로 편집하였으며, 후에 선종의 종전으로 세상에 유통되었다.
선천 원년, 문인들에게 명하여 법천사 내에 보은탑을 건립하게 하였고, 다음 해 국은사로 돌아가 세수 76세로 시적하였다.

<목차>

해제
육조대사법보단경서(六祖大師法寶壇經序)
육조대사법보단경찬(六祖大師法寶壇經贊)
육조대사법보단경(六祖大師法寶壇經)
제1편 행유품(行由品)
제2편 반야품(般惹品)
제3편 의문품(疑問品)
제4편 정혜품(定慧品)
제5편 좌선품(坐禪品)
제6편 참회품(懺悔品)
제7편 기연품(機緣品)
제8편 돈점품(頓漸品)
제9편 호법품(護法品)
제10편 부촉품(付囑品)
발문
[부록]조계대사별전曹溪大師別傳
역자후기[인터넷 교보문고 제공]

'주지스님 소개(introduction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주지 법지스님 소개(introduction)  (0) 2020.06.08
법지스님의 책(book)소개  (0) 2020.06.08
법지스님의 책(book)  (0) 2020.06.08
Posted by 대창 :